사랑과 고독의 실상과 허상
사랑과 고독의 실상과 허상
캘리포니아 의대 교수이자 동대학 병원 의사이며 비영리 예방의학 연구소 소장인 딘 오니시 박사가 쓴 '관계의 연금술'이란 책은 저자와 각나라 각 연구기관에서 같은 맥락으로 연구한 삶의 질과 질병과 조기사망에 관한 연구 결과로 다음과 같은 공통된 보고를 전하고 있다.
사랑과 친밀감은 온갖 원인의 조기사망 질병에 그 어떤 의학적 요소(식이요법, 약, 수술 등)보다도 가장 강력한 치유력을 갖고 있다.
이 책에서 저자는 사랑과 친밀감 형성에 대하여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고 있으며 신비와 과학, 사랑의 치유력에 대한 과학적 근거를 제시하고 있다.
세상 사람들은 말한다.
길면 3년, 짧으면 1년
남녀가 만나 매우 사랑해서 결혼을 한다고 해도 길면3년, 짧으면1년안에사랑은 끝나고 생활만 남는다는 것이다.
이 글을 읽는 네티즌들이여, 당신도 그 말에 공감하는가?
그렇다면 당신은 아직 사랑을 해보지 못한 사람이다.
보통의 대다수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당신은 배우자들의 진정한 모습을 보지 못했다. 10년 20년 30년 이상을 살았어도 당신은 아내(남편)의 진정한 모습을 보지 못했다.
그렇다면 당신은 무엇을 보았는가?
아내(남편)의 이상화된 이미지를 상상하고 그 이미지와 사랑에 빠지고 다른 사람에게 그 이미지를 투사했을 뿐이다.
보통 사람들이 '사랑에 빠졌다'는 것은 자신의 상대방에 대한 환상과 투사에 빠진 것을 말한다.
그래서 아내(남편)의 진정한 모습을 알게 될수록 환상이 깨지고 권태감과 실망과 체념이 자리잡게 된다.
저자는 보고한다.
진정한 사랑과 친밀감이란 내가 바라는 이미지를 누군가에게 투사하는게 아니라 상대방의 내면 세계를 같이 보고 느끼고 듣고 같이 참여하는 것이며 서로에게 이상화된 이미지를 투사하지 않고 서로 자신의 행동에 책임지는 과정에 전념하면 진정한 사랑과 친밀감이 생긴다고...
진정한 사랑과 친밀감을 누리려면 다음과 같은 대화기술이 필요하다.
1. 자신의 감정을 확인할 것
2. 자신의 감정을 털어 놓을 것
3. 다른 사람의 감정을 주의 깊게 들을 것
4. 다른 사람의 감정을 감정이입과 배려와 동정을 갖고 인정할 것
서로의 진정한 모습을 보기 위해 이러한 대화가 일상화되면 아내(남편)의 내면을 알수록 마음이 열리고 진정한 자유와 기쁨을 누리게 되어 부부간의 섹스도 진정한 기쁨과 황홀의 경지에 이르게 된다고 그는 보고한다.
딘 오니시 박사는 당신에게 심오하게 질문한다.
1. 당신이 의지할 수 있는 특별한 사람이 있는가?
2. 당신을 매우 친한 사람으로 생각하는 사람이 있는가?
3. 감정을 같이 나눌 수 있는 사람이 있는가?
4. 비밀을 터놓고 이야기할 수 있는 사람이 있는가?
5. 당신을 포옹하며 위로해 주는 사람이 있는가?
6. 한 집에서 살고 있는 사람으로서 당신이 그 또는 그녀에게 해주는 것에 대해 진정으로 고마워 하는 사람이 있는가?
위 질문에 대한 답변은 수와 질이 모두 중요하다.
어떤 사람이 사랑과 친밀감을 더 많이 누리고 살까? 자신의 내면이 건강함을 많이 느끼는 사람일수록 그렇다.
백여년전에 라마크리슈나는 여러 스승을 찾아다니지 말고 영적인 한 스승이나 전통에 전념하고 그 길을 따라가는 것의 중요성에 대해 말했다. 부부 사이도 마찬가지인 것 같다.
'한 우물만 깊이 파면 수원(水原)에 도달할 수 있지만 얕은 웅덩이는 백개를 파도 물이 안나온다.
딘 오니시는 관계에 전념하기 위해 우리는 스스로에게 정직해야 한다고 경고한다. 간음한 남편(아내)이 어찌 아내(남편)와의 관계에 전념할 수 있겠느냐? 그래서 어느날 우주선에서 최고 미녀(미남)가 내려와 아무도 몰래 최고의 섹스를 해주고 올라가겠다고 해도, 자신을 위해서 그 일을 하지 않는 빌리크리스털<영화 시티 슬리커즈>같은 남편(아내)이라면 진정한 사랑과 친밀감을 누릴 수 있는 사람이라는 암시를 준다.
반대로 고독과 고립의 위험성에 대해 그는 경고한다.
1. 고독과 고립은 삶의 가치를 증진시키는 생활방식을 선택할 가능성을 감소시킨다.
2. 고독과 고립은 온갖 원인에 대한 조기사망의 가능성을 200%에서 500%, 또는 그 이상으로 증가시킨다.
3. 고독과 고립은 일상생활의 기쁨을 온전히 경험하지 못하게 한다.
사랑하는 것도 사랑 받는 것도 능력이다. 그러나 사랑받으려는 노력은 자멸적인 방법이요, 사랑하려는 노력은 자기를 살리고 남을 살리는 신의 은총이라는 것이다.
그러므로 진정한 신의 은총은 사랑받는 것 뿐만 아니라 사랑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임을 도출해낼 수 있다.